01. 2016 경찰 1차시험 총평확인

신인섭 선생님

[2016년 3월 19일 제1차 경찰 공무원 채용 시험 한국사 총평]

▶ 난이도
: 2015년 3차 시험과 비슷하였고, 중·하 정도로 쉽게 출제되었다.
▶ 특징
: 기존 출제 주제의 틀을 벗어나지 않았고, 문제 유형도 거의 동일하게 출제되었다.
▶ 문항 구성
: 전근대(15) : 근·현대(5) 비율은 2015년 3차 시험에 비해 근·현대사에서 1문항이 더 출제되었다.
: 전근대사에서 정치사(5문항), 문화사(5문항)의 출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 2015년 3차와 동일하게 전근대에서 경제사(2문항), 사회사(1문항)의 출제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 문제 유형
: 가부 선별 문제가 4문항, 순서 나열 문제가 3문항, 지문 문제가 6문항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고르게 출제되었다.
▶ 2차 대비 학습법
: 경찰 대비 한국사 학습의 가장 중요한 점은 기본 개념과 문제 유형의 숙지이다. 우선 깊이 있는 지식을 요구하는 문제가 출제되지 않기에 기존의 기출 문제에서 요구했던 개념 선에서 내용을 완벽하게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경찰 한국사의 문제 유형을 숙지하고 그에 맞춰 기본 지식을 적용·분석하는 학습을 병행한다면 완벽한 학습이 될 것이다.

김송희 선생님

전체적인 난이도는 지난 2015년 3차 시험보다는 어려웠습니다.
그 어려움은 문법이나 어휘 문제의 난이도가 아니라, 독해 지문 안의 단어들에 의한 것으로 말할 수 있겠습니다.

문법 과 어휘는 2015년 1-3차에 비해 쉬운 문제와 어려운 동사구로 섞여있습니다. 예를 들어, 1번과 2번의 어휘문제의 precarious나, exaggerate 는 보다 쉽게 출제된 것이고, 3번의 come into operation, get out from under, take it out on등의 동사구는 다소 긴 동사구로 수험생들에게 심리적인 위축감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그 이외의 독해문제 그리고 생활영어 부분은 지난 번 시험과 유사한 난이도를 보였습니다. 특히 독해지문의 길이가 짧지만. 그 안에 간간히 보이는 난이도 있는 단어들이 조금 당황하게 할 수도 있으나, 반드시 그 단어를 알아야 문제를 맞출 수 있는 것은 아니었기에 크게 염려할 부분은 아니었습니다.

단어와 동사구 암기에 사력을 다했던 수험생들은 나름 만족이 느껴지는 시험 난이도 였을 것입니다.

문법은 이제껏 그랬듯이 준동사 숙어 암기 부분과 접속사가 출제되었으며 그 자체 어법의 난이도는 높지 않았습니다.

시험 결과가 어찌 되었든 시험을 치른 모든 수험생들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김철용 선생님

2016년 1차 경찰 영어 시험은 무난한 시험이었습니다. '정상적으로' '합리적으로' 공부하면 80점을 확보할 수 있는 시험이었습니다. 만점 방지를 위한 '킬러' 문제는 출제되지 않았습니다. 만점도 다수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경찰 영어를 절대로 어렵게 영어 공부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초, 기본만 충실히 해도 80점 이상 점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독해:
독해는 20문제 중에서 10문제 출제되었습니다. 일치/불일치 2문제, 빈칸 2문제, 전체내용 파악하기 6문제(글의 감상 1문제 포함)가 출제되었습니다. 독해 10문제 중에서 전체 내용 파악하기 유형이 6문제나 출제된 것이 주목할 대목입니다. .

어휘:
5문제 출제되었습니다. 정답은 precarious, magnify, come into operation, be susceptible to, make up with, carry였습니다. 이 정도 어휘가 어렵다고 느낀다면 아직 영어 학습량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찰 어휘를 암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고 1, 2, 3 어휘를 우선적으로 외워야 합니다. 경찰 어휘는 시험 한 달 전에 외워도 늦지 않습니다.

문법:
3문제 출제되었습니다. look forward to 동명사, 명사절 접속사 what, 관계부사 where, 시간이 걸리다 표현이 정답이었습니다. 문법이 되어야 영어 실력 향상에 탄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쓸데 없이 어려운 문법적 지식을 습득하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문법은 기본 정도만 갖추면 됩니다.

생활영어:
2문제 출제되었습니다. Are you following me?와 a cup of my tea의 표현을 물어 보았습니다. 생활영어는 따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독해/문법/어휘를 공부하면서 저절로 습득하는 것입니다. 혹시나 불안하다면 시험 한 달 전에 생활영어 강좌 들으면 됩니다.


더 이상 경찰 영어는 부담스러운 과목이 아닙니다. 전략과목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제는 영어에서도 85점 이상이 아니면 경쟁력이 없습니다.

기본에 충실 하십시오. 기본에 충실히 공부하는 것이 바로 스마트하게 공부하는 것입니다.

윤정호 선생님

기존의 경찰 공무원 시험 문제들과 비교해서 유형이나 수준의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 문제들이었다. 다만 어휘 수준이 다소 높았던 문제들이 몇 개 있었다. 그러나 그것들도 앞 뒤 문맥을 잘 따져보면 어렵지 않게 답을 낼 수 있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누구에게나 다 쉬운 시험은 아니었다. 이번 시험도 영어의 본질을 잘 이해하고 소통을 중시하는 영어 학습법으로 어휘부터 문법 독해를 차근차근 제대로 공부한 수험생에게는 편안한 시험 문제들이었겠으나 기계적인 암기와 단순한 찍기 스타일로 문제 풀이 스킬만 익힌 수험생은 오답과 시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각 문제 번호별로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1번은 precarious 라는 어려운 단어를 묻고 있는데 사실 이 단어는 공무원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로 해커스 공무원 기본서 vocabulary 95페이지 36번에 나와 있다. 이 교재로 미리 학습해 두었다면 답은 순식간에 4번 unsafe로 파악할 수 있었다. 그러나 비록 이 단어의 뜻을 모르고 있다고 해도 ‘과학자가 느끼고 있다’ 라는 문맥을 잘 파악해 보면 답은 확실히 나오게 된다.

2번 exaggerate도 이 단어를 알고 있다면 답은 순식간에 나왔으나 모른다고 해도 문장을 제대로 해석해서 ‘자신의 이야기의 일관성과 통일성이 크다고 주장하는 것’을 파악하면 답을 magnify로 고를 수 있겠다.

3번도 역시 어휘 문제로 ‘그 길에 속도 카메라가 설치 작동되고 난 다음부터...’라는 의미가 되는 4번 즉, came into operation ‘작동하기 시작하다’을 고를 수 있겠다. 답이 되는 선택지를 제외하고는 다소 생소한 표현들이라서 기본적인 표현을 꼼꼼히 익혀두었다면 정답을 바로 고를 수 있었을 것이다.

4번은 ㉠ ㉡ 둘 중에 하나만 정확하게 알아도 답은 분명해지는 문제로 after an argument를 주목하면 싸우고 난 뒤에 화해하다는 의미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2번을 고를 수 있었을 것이다.
이 4번 문제는 ㉠에서 sus~로 시작되는 단어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즉, 어근과 접두사 공부에 대한 질문이 주어졌고 ㉡에서는 make가 들어간 구동사들을 제대로 정리 학습해 두었는지 묻는 문제였다.

5번은 기본 단어를 제대로 학습했는지 묻고 있다
① abducting 유괴하는
② carrying 소지하는
③ devouring 게걸스럽게 먹는
④ obliging 은혜를 베푸는
이렇게 의미를 정확하게 안다면 틀릴 수 없는 문제였다.
참고로 policing initiatives 경찰 체험 프로그램

6번은 look forward to~의 구문 형태를 평소에 잘 익혀두었는지 묻는 문제로 여기서 to는 전치사로 hanging out로 목적어로 취하는데 동명사가 되어야한다.

7번은
④ That is not my cup of tea. ‘그거 내 취향이 아니다’라는 의미의 이 표현을 알아두는 것이 관건, 이 표현은 not my style, I don't it that much. 라고 바꿀 수 있겠다.


8번은 설명을 해주면서 Are you following me?라고 했으므로 이해가 되냐는 의미 즉, 잘 따라 올 수 있느냐는 의미인 ③ Are you with me?가 답.


9번은 문법 문제로 관계 부사 where와 when을 묻는 문제. ㉠은 앞에 선행사가 drawing room임을 주목하면 답은 where이고 마찬가지로 ㉡ 도 선행사 the sea를 주목하면 where임을 알 수 있다.

10번은 take동사가 가지고 있는 문형, 즉, < take 사람 + 시간/돈/ 노력 + to부정사 >문형을 정확하게 안다면 답은 1번


11번부터 시작되는 독해는 사실 첫 문장을 정확하게 읽고 제대로 추론하면 답은 순식간에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11번의 첫 문장 It is the mark of a rational person to support her beliefs with adequate proof,을 주목하자. ② 결론의 타당성은 그것을 뒷받침하는 근거에 의해 결정됨.
첫 문장이 끝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는 for example 이하는 사실 다 읽지 않아도 답을 고르는 데는 큰 문제가 없었다.


12번은 빈칸 앞과 빈칸 뒤를 천천히 파악해보면 빈칸 앞은 여자들이 점점 남자가 했던 일들을 하게 된다는 말이고 빈칸 뒤는 남자들이 여자의 일을 하기 시작한다는 이야기이므로 ③ The reverse is also true 반대의 경우도 또한 맞다는 3번이 답.


13번은 마지막 문장을 통해서 후반의 감정을 읽을 수 있는데
with tears of delight, hugged him tightly. 기쁨의 눈물을 흘리며 그를 꼭 안았다는 말로 ④ tense → relieved을 고를 수 있겠다. relieved 안심한 안도하는
나머지는 대단히 부정적인 의미들을 가진 단어들로 답이 될 수 없다.
scared 겁먹은
ashamed 수치스러워하는
depressed 우울해하는

14번도 첫 문장 Some species seem to have a stronger influence than others on their ecosystem. 이 부분을 잘 읽으면 답이 ③ Species playing a major role in the ecosystem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첫 문장에서 have a stronger influence 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결국 선택지 ③의 playing a major role의 의미가 된다는 것을 아는 것이 관건.

15번도 첫 문장 첫 부분 To the amazement of people elsewhere 여기에 주목해야한다. 다른 곳에 있는 사람들이 다 놀랄만한 일, 그것이 이제 곧 나오게 될 것이다. 즉 폭파범에게 사형을 시키는 것에 찬성하는 것 아니면 그 폭파범에게 사형시키는 것에 반대하는 것 이것들 중 ① ②은 앞의 경우이고 ③ ④ 는 뒤의 경우이다. 과연 폭파범에게 모두 사형시키라고 하면 놀라운 일이 되는 것일까? 그래도 그를 사형시키지 말라고 다들 이야기하는 것이 놀라운 것일까? 생각해보라. 아마도 답을 알 수 있으리라. 이제 정확한 답을 확인하게 위해 후반을 읽자. 마지막 문장을 보면 By contrast, 60 percent of Americans wanted Mr. Tsarnaev to get the death penalty, according to a CBS News poll last month. 이와는 대조적으로 60% 미국인은 사형시키라고 했다. 그러므로 사형 집행하는 executed가 답이고 이와 대조되는 사형에 반대하는 opposed가 답
그러므로 답은 ④ ㉠ opposed ㉡ executed
매우 잘 만든 문제라고 하겠다.

16번 내용일치 문제로 연도와 최상급 first 또 강조 부정 표현 never등을 주목해보면 이 문제 역시 빠르게 답을 찾을 수 있었다.
답은 ③ 그녀는 미 의회 의원직을 두 번 연임한 최초의 여성이었다.

17번도 첫 문장에서 중요한 글의 흐름을 파악해야한다. 주어인 ‘Bangkok’이 요지의 한 부분이 되고 그것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요지가 될텐데 점점 발전하고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교통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 terrible daily traffic jams, 이럼 부분을 통해서 답을 추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desperately needed a transport system 이런 강조형 형용사나 부사를 주목하면 답은 분명해진다. 즉, ② Bangkok needed a solution to its traffic problems. 교통문제를 해결해야한다는 것

18번도 첫 문장을 잘 보면 답이 순식간에 나온다.. Patents are agreements ~
특허권에 대한 정의를 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19번 역시 첫 문장을 잘 보라. I was pleased to receive your letter requesting a letter of reference~ 왜 과거형을 썼을까? 이제는 더 이상 기쁘지 않고 안타까운 마음이다라는 의미일 것이다 왜? 뒤를 빠르게 보니 however, I do not feel that I am the right person to provide information on your leadership skills. 내가 추천서 써줄 적당한 사람이 아닌 것 같다, 즉, 추천서 못 써주겠다!! 그러니까 더 이상 기쁘지 않은 것!
그래서 답은 ③ 장학금 추천서 부탁을 거절하려고

마지막 20번은 두 번째 문장 Ohio Law requires offenders to notify the Miami County Sheriff's Office when they move. 이부분을 잘 읽어야했다. 여기서는 notify와 move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면 답을 파악할 수 있었다. notify는 신고하다, 알리다 move는 움직이다. 이사하다, 그래서 답은 ② 오하이오 법에 따르면 성범죄자들이 이사를 갈 때 The Miami County Sheriff's Office에 알리도록 되어 있다.

*합격의 영어 공부 포인트

이번 영어 시험 문제를 풀어보면서 다들 느꼈겠지만 어휘는 정말 중요하다. 그래서 어휘를 얼마나 어떻게 공부하느냐가 합격의 관건이 된다. 천천히 그리고 정확하게 그리고 유연하게 단어를 익히면서 문맥을 파악하고 추론하는 공부법으로 작가의 의도를 정확하게 읽어내려는 노력을 꾸준히 한다면 경찰 공무원 영어 시험은 첫 문장부터 답을 확실히 알려주고 있다. 준비된 자는 이제 그것을 읽어내고 그 답을 고르면 된다.

최정훈 선생님

16년 1차 형법 총평

1. 문제출제비율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총론 9문제, 각론 11문제입니다.
20문제 중 19문제가 판례문제로 판례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았습니다.

2. 난이도
이번 16년 1차 시험의 형법은 기본적이고 중요한 판례가 많이 출제되었고 곳곳에 개념을 묻는 판례가 출제되었습니다. 지엽적인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고 적정한 난이도를 유지하였다고 생각합니다.

3. 특징
1. 총론, 각론 중요부분 모두 고루 출제었습니다. 다만 박스형 문제가 8문제로 다소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2. 강의를 듣고 문제집을 풀어보았다면 누구든지 많이 보았을 중요 판례가 출제되었습니다. 개수형 문제에서 실수만 하지 않았다면 고득점이 가능하였다고 보여집니다.
3. 15년 시험에는 최신판례가 합격의 변수였지만 이번 16년 1차 시험에는 최신판례 비중이 높지 않았던 것도 특징입니다.

4. 16년 2차 시험대비 방법
조문분석을 바탕으로 판례를 분석하고, 키워드로 암기하면 안정적인 점수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1차 시험에는 최신판례 비중이 높지 않았지만 최근 5년간의 최신판례는 아무리 강조해조 지나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이론으로 판례를 분석·암기하면서 시험에 준비하시면 됩니다.




노형석 선생님

[2016년도 경찰채용 1차 형사소송법 총평]

이번 2016년 3월 19일에 치러진 경찰 1차 형사소송법은 전반적으로 판례위주로 출제되었고 최신판례를 많이 출제한 특징을 보였다.

출제영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판례가 16문제가 출제 되었고, 조문이 4문제가 출제되어 판례비중이 역대 시험 중 가장 압도적으로 높았다.
또한 출제 내용을 살펴보면 서론이 1문제, 수사가 7문제, 공소제기가 2문제, 공판이 3문제, 증거가 5문제, 재판이 1문제, 비상구제가 1문제로 구성되었고, 공판 및 소송부분이 상대적으로 줄어든 반면에 증거부분의 출제비중이 높았다.
그리고 출제 형태를 살펴보면 박스 갯수문제가 7문제가 출제되어 수험생이 느끼는 난이도를 상대적으로 상승시켰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기출 되었던 판례들과 평이한 판례들을 반복 출제함으로써 문제는 전반적으로 평이하였으나 최신 판례의 비중이 높아져서 최신판례를 충실하게 시험 직전에 대비 하였느냐에 따라 체감 난이도에 대한 주관적 평가가 다르리라 보이며, 조문문제 중 1문제 정도는 조문을 충실하게 살펴보지 않으면 틀린 부분을 찾기가 쉽지 않은 내용도 있었다. 또한 갯수 문제가 기존시험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늘어나서 이 또한 난이도를 상승시킨 부분이라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난이도는 중상급 정도이지 않을까 한다.

수험생 여러분 시험을 치르시느라 고생 많이 하셨고 여러분 모두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봉기 선생님

총평이 곧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유정민 선생님

문법
12문항이나 출제되어 타 시험과 비교해도 매우 출제 비중이 높은 편이다. 이론문법에서는 언어의 특성 1문제, 음운 1문제, 문장 2문제, 높임법 1문제가 출제되었으며, 고전 문법에서는 고대국어 1문제, 훈민정음 1문제가 출제되었고, 규범문법에서는 맞춤법(+띄어쓰기) 2문제, 발음법 1문제, 외래어 1문제, 올바른 문장 1문제가 출제되었다. 고난이도인 1번 문항을 제외하고는 작년에도 출제되었던 범위와 일치하는 경우가 많아서 공부하기 어렵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출제 비율도 높고 범위도 타 시험과 비교했을 때 넓게 나오므로 이론을 꼼꼼하게 숙지한 후에 기출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를 많이 풀며 주요 출제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어휘
고유어 1문제, 한자 1문제, 한자성어 1문제, 한자성어와 속담 복합 1문제로 총 4문제가 출제되었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려운 한자는 차치하더라도 고유어, 한자성어, 속담과 관용어는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기본서나 핸드아웃으로 나눠주는 주요 어휘를 중심으로 꾸준히 암기하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

독해(문학+비문학)
작문 1문제, 고전시가 1문제, 현대 소설 1문제로 문학 3문제, 비문학 1문제, 총 4문제가 출제되었다. 고전 시가는 공부를 안 한 학생이면 어려워할 수 있는 장르인 향가 ‘정읍사’와, 고려가요 ‘청산별곡’이 출제되었으나 워낙 이 작품들이 각 장르에서 대표적인 작품이기 때문에 문학 강의를 충실히 들은 학생이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들이 고전 시가를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으나, 최소한 위와 같은 아주 기본적인 작품은 어렵더라도 알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현대 소설은 최일남의 ‘흐르는 북’이 출제되었는데 지문의 길이도 길지 않고 기본적인 인물의 이해에 대해서 질문하고 있으므로 문제를 풀 시간만 충분했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작문은 글의 계획에 묻고 있는 문제로 작년 출제된 비문학 지문과 비교하면 글의 길이가 짧은 편이고 문제 자체의 난이도도 어렵지 않은 것으로 사료된다. 전체적으로 작년에 출제된 긴 지문 독해 문제나 문학 이론, 문학사 문제 등이 출제되지 않았으므로 난이도는 평이하다고 볼 수 있다.

총평
이번 시험은 작년에 출제된 시험과 비교하면 고난이도 유형이 줄고, 대부분의 문제가 예상된 범위에서 출제되었으므로 비교적 평이한 시험으로 파악된다. 전체적으로 작년에 출제된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나 여전히 타 시험과 비교했을 때 특히 문법 등에서 다양한 내용을 출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기존 기출 범위를 중심으로 내용을 파악하고 꾸준히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김준 선생님

총평이 곧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강태홍 선생님

2016년 경찰직 제1차 시험 사회 총평

난이도 : 난이도 측면에 있어서는 법과 정치 부분에서는 중 정도의 난이도를 유지했고, 사회문화 부분에서는 중하 정도, 경제 부분은 변별력이 있는 것 같지만 체감적으로 느끼는 것이고 사회 과목을 준비를 착실하게 한 수험이라면 2015년 제3차 경찰직보다는 쉽다고 느꼈을 정도이다. 난이도를 평하자면 중상 정도라고 볼 수 있다.

출제 비율 : 법과 정치 부분에서 7문제, 사회문화 부분에서 6문제, 경제 부분에서 7문제를 출제함으로써 예전의 경찰직 출제 비율과 차이가 없다. 경찰직 시험 문제는 다른 국가직, 서울시, 지방직 문제와 달리 법과 정치의 비율이 적고 경제 부분이 2문제, 사회문화 부분이 1문제 더 출제되는 경향이 보이고 있고, 이는 다음 시험에서도 이 기조는 유지될 것으로 예측된다.

수험생의 입장에서 볼 때,
4번 국민투표의 종류를 묻는 문제가 생소했을 수 있다. 수업 시간에 혹시 모르니까 체크해야 된다고 헌법 재판소에서도 판결한 내용이기 때문에 나름 중요하다고 말한 것을 기억한 수험이라면 ‘아! 나왔구나!’느꼈을 것이다. 그런데 미처 준비하지 못한 수험생은 무엇이 래퍼랜덤이고, 플레비 사이트인지 구분이 안되었을 것이다.
5번의 정치사 부분은 한국사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잘 출제되지 않는 부분인데 이번에는 출제되었다. 하지만 난이도는 평이한 문제였다.
6번 정당제의 경우도 독일, 일본은 다당제인 것을 알고 있지만, 노르웨이가지 나와서 순간 당황한 수험생이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다른 선지가 너무 쉬웠다.
9번 앤서니 기든스의 제3의 길이 ‘생산적 복지’라는 개념을 파악했으면 된다. 그런데 생산적 복지는 서울대 박찬욱 교수가 제3의 길을 번역하면서 표현한 것이고, 원문에는 welfare to work로 표현되었다는 점을 수업 시간에 강조했는데 이를 기억했으면 쉽게 접근했을 것이다.
11번, 13번의 로스토라는 학자 이름과 피그말리온이라는 용어는 몰라도 쉽게 풀 수 있었을 듯 싶다.
14번의 가격은 수요량, 가격 이외의 요소는 수요라는 점을 왜 수업 시간에 10분 간을 계속 질문을 던졌는가를 이 문제를 통해서 알았을 듯^^
15번은 생소했을 문제...가장 변별력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수요 함수의 의미를 생각하고, 그 식에 대입해서 접근하는 방법을 알았으면...그리고 탄력성의 그래프를 이해하고 있으면 풀었을 텐데...그래서 경제는 그래프의 이해라고 하는 것임.
16번은 가격 규제 정책과 소비자 잉여, 조세 전가의 효과를 포괄적으로 묻는 문제로 이 문제도 나름 난이도가 있는 문제....예전 시험에서는 그래프로 간단하게 출제되었던 문제가 말로 풀어서 출제되다보니 조금은 어려웠을 듯 싶다.

사회 과목이 선택자가 점차 많아지면서 난이도는 점차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이 정도의 난이도는 기본 이론에 충실하고, 심화 과정을 통해서 난이도 높은 문제의 대응책을 세운다면 충분히 고득점을 맞을 수 있는 문제이다. 너무 기본 이론에만 충실하지 말고, 변별력 있는 문제를 접근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난이도 있는 문제도 연습하는 것이 고득점을 위해서 필요하다는 것을 수험생들은 알아야 한다.

박기현 선생님

2016년 3/19 경찰 1차 시험(과학) 총평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국가에서 치르는 선발 시험으로는 낙제의 점수를 줄 수 밖에 없는 시험이었다. 문제간 나이도의 편차가 지극히 심하고 문제에서 오류도 많이 발견되어 피수험자에게 느껴지는 체감 난이도는 매우 컸을 것이라 예상된다. 3번 문제에서는 글라이신의 구조식이 잘못 표기 되었고 6번 문제에서는 정답이 없는 어이없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또한 16번, 18번 문제는 문제의 조건을 정확하게 명시하지 않아서 정상적인 유형의 문제로 공부한 피수험자들은 크게 당황하였을 것으로 예상되고, 더불어 평균점수의 대폭 하락으로 인한 조정점수는 여타의 과목에 비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합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었다 할 수 있겠지만 문제의 구성은 여러 가지 아쉬움을 남기는 시험이었다 말 할수 있다.

02. 2016 경찰 1차 해설강의

선생님 강좌명 강의수 강의자료 수강하기

국어 유정민 선생님 선생님 소개`

[국어] 2016년 경찰시험 1차 기출문제 해설강의 1강 자료 강의보기

영어 김송희 선생님 선생님 소개`

[영어] 2016년 경찰시험 1차 기출문제 해설강의 1강 자료 강의보기

영어 윤정호 선생님 선생님 소개`

[영어] 2016년 경찰시험 1차 기출문제 해설강의 1강 자료 강의보기

영어 김철용 선생님 선생님 소개`

[영어] 2016년 경찰시험 1차 기출문제 해설강의 1강 자료 강의보기

한국사 신인섭 선생님 선생님 소개`

[한국사] 2016년 경찰시험 1차 기출문제 해설강의 1강 자료 강의보기

한국사 이중석 선생님 선생님 소개`

[한국사] 2016년 경찰시험 1차 기출문제 해설강의 1강 자료 강의보기

한국사 서익환 선생님 선생님 소개`

[한국사] 2016년 경찰시험 1차 기출문제 해설강의 1강 자료 강의보기

사회 강태홍 선생님 선생님 소개`

[사회] 2016년 경찰시험 1차 기출문제 해설강의 1강 자료 강의보기

행정법 고봉기 선생님 선생님 소개`

[경찰학개론] 2016년 경찰시험 1차 기출문제 해설강의 1강 자료 강의보기

수학 김준 선생님 선생님 소개`

[수학] 2016년 경찰시험 1차 기출문제 해설강의 1강 자료 강의보기

과학 박기현 선생님 선생님 소개`

[과학] 2016년 경찰시험 1차 기출문제 해설강의 1강 자료 강의보기

형법 최정훈 선생님 선생님 소개`

[형법] 2016년 경찰시험 1차 기출문제 해설강의 1강 자료 강의보기

형사소송법 노형석 선생님 선생님 소개`

[형사소송법] 2016년 경찰시험 1차 기출문제 해설강의 1강 자료 강의보기
합격가이드북 무료 알림문자 신청
  • 알림문자 받으실 핸드폰번호 입력
  • - -
  • 동의합니다.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신청하기
  • 취소